살찌는 보충제 게이너보충제추천하지 않는 4가지 이유

살찌는 보충제라고 알려진 게이너보충제(gainer)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게이너를 추천하지 않는 객관적인 정보를 담았습니다. 이 보충제를 구매하려고 고민 하는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정독한 후 신중하게 구매를 결정 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게이너보충제’ 의 대한 정확한 개념

게이너보충제-사진

게이너의 gain은 한국어로 직역하면 ‘얻다’ 로 해석됩니다. 즉 체중을 얻다는 개념에 착안하여 체중 증가 보충제, 근육증가 보충제, 살찌는 보충제 등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게이너의 본래 취지와 상당히 동떨어진 개념입니다. 시중에 나온 이 보충제의 성분을 자세히 보면 아래와 같은 특징들이 있습니다.

  • 말토덱스트린과 같은 소화가 빠른 당류의 함량이 높다.
  • 생각보다 먹는 양에 비해 단백질 함량은 낮다.(대략 40~60% 선)
  • 칼로리가 상당히 높다

이 보충제 안에 말토덱스트린과 같이 소화과 굉장히 빠른 당류를 활용하는 이유는 바로 급격한 혈당 증가를 통해 우리 몸을 ‘동화’ 상태로 만들기 위함입니다.

더 쉽게 말하면 인슐린의 분비를 순간적으로 폭발 시켜 우리의 몸을 근육이 생성될 수 있는 동화 상태로 만드는 것이죠.

위를 토대로 살펴보면, 이 보충제의 진정한 목적은 체중 증가가 아니라 운동 전이나 후와 같이 급격히 에너지 레벨을 올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운동 1~2시간 전 소화가 빠른 에너지가 필요할 경우
  • 운동 후 낮아진 혈당을 빠르게 높여 우리 몸의 동화 상태를 빠르게 촉진하려는 경우

위와 같은 경우에 게이너보충제를 사용하게 되며, 무작정 살을 찌우려고 이것을 먹는 경우에는 체중은 늘겠지만 뱃살이나 엉덩이 살만 느는 최악의 몸으로 변하게 될 것이며, 악화되는 건강은 덤일 것입니다.

게이너보충제는 무엇인가? (한줄 요약)

☞ 게이너는 단지 살을 찌우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에너지 레벨을 끌어올려야 할 때 사용하는 보충제이다.

게이너를 추천하지 않는 4가지 이유

위에서 보면 운동 전후에는 그래도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절대로 이 소위 말하는 “살찌는 보충제”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게이너 보충제는 자연식을 절대로 따라올 수 없다.

(1) 다양한 영양소의 부재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자연스러운 식사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단일 영양소뿐만 아니라 미네랄, 비타민 등의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물론 게이너보충제에도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인위적으로 첨가되어 있기는 하겠지만 자연식이 주는 영양소 간의 시너지와 상호작용은 거의 기대할 수 없습니다.

(2) 소화 및 흡수의 효율성 차이

자연스러운 음식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는 우리 몸에서 더 자연스럽게 소화가 됩니다. 우리의 소화는 입안에서 음식물을 씹을 때 비로소 시작이 되는데, 액상으로만 먹는 보충제의 경우에는 이러한 과정을 생략하기에 절대로 소화 흡수의 효율성이 일반식보다 좋을 수는 없습니다.

또한 게이너보충제에는 종종 맛을 내기 위해 첨가된 인공 첨가물들이 과도하게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소화 시 문제를 일으키고 영양분의 흡수를 비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3) 인공 첨가물

많은 게이너에는 맛을 내기 위한 인공 색소, 감미료, 방부제 등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은 일부 사람들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장기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게이너보다는 일반식을 통해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적인 측면에서도 훨씬 현명한 선택입니다.

(4) 영양소의 상호작용 부재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음식에는 영양소 간의 상호작용이 있습니다. 하나의 영양소가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돕기도 하며, 영양소가 다른 영양소의 건강적인 이점을 극대화 시켜주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이는 자연적인 식품에서 얻는 영양소 풍부함과 여러 가지 이점이 게이너에 비해 압도적으로 우월하는 것을 시사합니다.

2. 게이너보충제는 돈 값을 하지 못한다.

우리나라의 한식을 보면 단백질과 지방보다 탄수화물의 비중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즉 한국인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충분한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에 더해서 탄수화물, 그것도 아주 값싸고 건강에도 그닥 좋을 것이 없는 말토덱스트린이 섞인 보충제를 먹는다? 돈을 주고 살 가치가 단언컨대 없습니다.

살을 찌우거나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바로 지속적인 몸의 아나볼릭(동화 상태)을 만드는 것과 여분의 칼로리 입니다.

그리고 여분의 칼로리를 소화가 빠른 단당류를 위주로 섭취할 경우 건강이 점점 망가져 가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살을 찌우거나 근육을 늘려 궁극적으로 체중을 증가 시키기 위해서는 게이너 같은 보충제를 먹을 것이 아니라 풍부한 일반식의 양을 점진적으로 늘려 우리 몸에 여분의 칼로리를 제공하고 그에 맞는 풍부한 미량 영양소를 공급해야 할 것입니다.

게이너를 살을 찌우기 위해서 먹는 다면 돈을 쓰면서 건강을 망치는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이 너무 많다.

게이너보충제의 주 성분은 고탄수화물+적당한 량의 단백질입니다. 시중에 나온 제품들의 경우 대부분 탄수화물의 질이 굉장히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즉 굳이 이런 탄수화물 가루를 돈 주고 사먹지 않아도 우리는 탄수화물을 섭취하기가 너무 쉽습니다. 더 강조해서 말하면 오히려 탄수화물을 너무 먹기가 쉬워서 탈이죠.

세상에 넘치고 넘치는 것을 굳이 돈을 주고 사먹는다?

그냥 맛있는 밥을 한 끼 드시거나 차라리 햄버거, 빵을 드세요. 저는 진심으로 햄버거가 게이너보충제보다 훨씬 더 건강한 식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체중을 전부 뱃살로 찌우는게 아닙니다. 더 건강하고, 더 크고, 더 강해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골고루 먹고 건강하게 먹어야 할 것입니다.

4. 특정한 사람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

아주 가끔씩 게이너를 “근육 증가 보충제”등으로 마케팅해서 판매하는 상품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모르는 초보자들은 이러한 문구만 보고 덜컥 구매해서 먹는 경우가 있는데, 아래와 같은 경우 게이너보충제를 먹으면 절대 안되는 경우입니다.

  • 평소 공복 혈당이나 유전적으로 당뇨 증상이 있는 경우
  • 현재 다이어트 중인 경우
  • 평소 심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 체중은 적지만 뱃살이 많은 마른 비만에 해당하는 경우

초보자 분들이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저러한 멘트에 속아서 게이너를 구매하는 경우를 생각보다 자주 봐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보충제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함유 성분을 꼼꼼하게 분석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보충제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또한 혈당이나 심혈관 문제가 있는 분들의 경우 게이너를 먹었을 때 건강에 아주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살찌는보충제(체중 증가 보충제) 스스로 만드는 방법

게이너를 사지 않고 본인이 조금 더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은 아주 많습니다. 바로 단백질 보충제를 이용해서 간편한 간식을 만드는 것인데요. 방법이 너무 무궁무진해서 제가 직접 만들어서 먹었던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 단백질 보충제, 미숫가루, 땅콩버터 파우터 조합
  • 단백질 보충제, 바나나, 견과류 믹스 조합
  • 단백질 보충제, 블루베리, 바나나, 아보카도 조합
  • 단백질 보충제, 선식, 견과류 믹스 조합
게이너보충제-미숫가루-만드는-방법

우선 단백질 보충제를 하나 구입한 후, 집에 있는 탄수화물 군의 식재료와 건강한 지방류를 섞어서 믹서기에 갈아서 먹으면 그게 바로 게이너입니다.

오히려 시중에서 파는 게이너보다 훨씬 건강하죠. 선식이나 미숫가루와 같은 여러 곡물이 들어간 탄수화물을 사용해도 좋고, 오트밀 파우더 등 곡물을 직접 갈아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입맛에 맞는 과일 등을 함께 넣으셔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미량 영양소도 같이 챙기면 금상첨화입니다.

땅콩버터 파우더, 견과류, 아보카도 등과 같은 지방도 함께 단백질 파우더와 탄수화물 재료를 믹서기에 갈아서 물에 타 먹으면 집에서 만드는 천연 건강식 게이너보충제 레시피가 완성 되는 것입니다.

본인의 집에 있는 식재료와 현 상황에 맞게 입맛대로 다양하게 게이너를 만들어 볼 수 있으며 시중에 파는 게이너보다 건강하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가격도 훨씬 저렴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굳이 불필요한 곳에 돈을 쓰지 마시고 그 돈으로 본인 입맛에도 맞고 본인 체질과 현 상태에 잘맞는 건강한 게이너를 스스로 만들어 드셔보시는 것을 적극적으로 강추합니다.

국내 보충제 분석의 대가 유튜버 ‘날자파리’님의 채널에 가시면 안전하고 좋은 재료로 게이너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영상이 있으니 이 영상도 시간 되시면 참고해 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