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시 왜 고구마 닭가슴살을 먹을까?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굉장히 높은 비율로 고구마와 닭가슴살을 식단에 추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식이든 간식이든 고구마와 닭가슴살을 왜 다이어트 시 이렇게 많이 먹는 지 생각해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왜 이러한 식단이 대중화 되었는지에 대해 가볍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실적이고 이상적인 올바른 식단 구성 방법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위의 링크를 통해 상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왜 하필 고구마인가요?

고구마가 왜 다이어트에 좋은 탄수화물이 되었을까요? 사실 우리가 주로 먹는 밥과 고구마를 비교했을 때, 탄수화물의 함량부터 당질, 칼로리 모든 것이 고구마가 밥보다 높습니다.

밥 한 공기는 대략 200g으로 잡곡인지 백미인지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대략적으로 300~350kcal 정도의 열량을 갖고 있지만 같은 무게의 고구마는 이보다 대략 50~100kcal가 더 높은 열량을 갖고 있죠.

고구마를 정말로 좋아하는 분들은 논외로 하고, 영양적인 측면에서만 보면 다이어트에 고구마가 밥을 대체할만 한 이유는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밥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이 굳이 퍽퍽하고 물리는 고구마를 참고 먹으면서 체중을 감량할 필요는 전혀 없다는 것이죠.

휴대의 간편함

고구마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아주 간편하게 갖고 다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밥 또한 최근 햇반과 같은 즉석밥 종류가 많지만 같은 중량과 칼로리 대비 가격을 비교했을 때는 고구마가 2~3배는 저렴하죠.

즉석밥은 휴대가 편리하지만 전자레인지에 간단하게 조리 후 먹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도시락을 싸고 다니는 사람의 경우에는 고구마의 장점이 조금은 있긴 합니다.

사실상 진심으로 다이어트 도시락을 싸서 회사나 학교에 다니는 분들이라면 따로 용기에 밥을 퍼서 싸고 다니면 되기에, 휴대성 또한 그리 큰 메리트는 아니긴 합니다.

다만 이마저도 번거롭다고 느끼는 분이거나 고구마의 단 맛이 좋아서 드시는 경우라면 고구마가 밥에 비해 다이어트 식단으로써의 장점은 있을 수 있죠.

고구마 껍질에 섬유질이 많다고?

이 또한 굉장히 잘못 알려진 소리입니다. 사실 백미를 제외하고 여러가지 곡물이 들어간 잡곡밥의 섬유질이 훨씬 많으며, 고구마의 섬유질은 양 끝 심지부분에 대부분 몰려 있습니다.

고구마 심지를 그대로 드시는 분이 계신가요? 저는 아직 한 번도 못봤는데 만약 양 끝의 심지를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드시는 분이라면 일정 부분 맞는 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껍질을 전부 벗겨서 안에 있는 알맹이만 드시는 분이라면 섬유질의 섭취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소리 또한 전혀 근거 없는 잘못 알려진 낭설에 불과하죠.

단 맛에 대한 갈망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바로 정크푸드를 끊고 각종 소스와 과도한 당분을 식단에서 제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초반에는 참을만 하지만 점점 단 맛에 대한 열망이 강해져서 과자, 초콜릿 등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는데요. 고구마는 굉장히 단 맛이 강해서 이러한 점을 일정 해소해 줄 수 있다는 점이 있긴 합니다.

단 맛이 굉장히 그리운 분이라면 고구마+프로틴 쉐이크를 함께 드시면 합법?적으로 다이어트 중에서 꽤나 강한 단 맛을 느낄 수 있죠.

다이어트에 있어 고구마를 먹는 것에 대한 결론

  • 사실 고구마는 밥에 비해 영양적으로 좋은 점이 단 1가지도 없다.
  • 하지만 휴대성이 간편하고 먹기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을 수는 있다.
  • 다이어트가 진행되면서 느끼는 단 맛에 대한 욕망을 일정 부분 채울 수 있다.
  • 그렇다고 고구마가 다이어트에 해가 되는 것은 아니니, 고구마를 좋아하고 장기적으로 먹어도 거부감이 없다면 충분히 다이어트로 활용해도 무방하다.

왜 하필 닭가슴살인가요?

닭가슴살 또한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필수적으로 먹을 필요는 없는 음식이긴 합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다이어트 시 닭가슴살을 이용하는 것은 굉장히 유용하다고 보는데요.

물론 굉장히 맛 없고 퍽퍽하지만 다른 단백질 급원에 비해 압도적으로 뛰어난 닭가슴살만의 몇 가지 장점들이 존재합니다.

(1) 저렴한 가격

닭가슴살은 100g당 대략 20~24g의 단백질 함량을 갖고 있습니다. 닭가슴살 대체 식품들 또한 같은 중량 대비 거의 동일한 단백질 함량을 갖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우둔살, 생선, 해산물 등의 대체 식품들의 중량과 시중 가격을 비교했을 때는 대부분 닭가슴살보다 굉장히 비싼 경우가 대부분이죠.

다이어트는 장기전입니다. 하루 이틀 먹고 끝날 식단이 아니라 최소 3개월 이상은 꾸준히 먹는다는 생각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하는데, 식단의 구성에서 경제적 지출은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죠.

냉동 생닭의 경우 싸게 구하면 1kg당 5000원 꼴로 구할 수가 있는데, 이는 다른 육류의 가격으로는 절대 따라오지 못할 저렴한 가격입니다.

대부분의 보디빌더들은 굉장히 짧으면 3개월 길면 1년 까지도 다이어트를 진행하는데, 이러한 경우에 닭가슴살의 저렴한 가격은 굉장히 큰 메리트인 것은 분명합니다.

(2) 먹는 양에 대한 정확한 측정

닭가슴살은 아주 약간의 지방이 포함되어 있지만 이는 무시해도 될 정도의 함량으로서 아주 일정한 영양 성분을 갖고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지방이 일정 섞여 있는 부위의 경우, 고기에 따라 지방이 많은 고기도 있고 오히려 지방이 적은 날도 있고 계속 들쭉 날쭉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내가 알지 못하고 측정하지 못하는 여분의 칼로리와 다른 영양분을 장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그리 달가운 일은 아니죠.

무게를 재는 저울만 있다고 하면 닭가슴살의 경우에는 내가 먹은 영양분을 아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측정은 내 몸 변화의 추이를 보면서 보다 정교한 식단을 짤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3) 쉬운 접근성

대략 10년 전에만 해도 이렇게까지 닭가슴살 제품이 많지는 않았지만, 갑자기 제품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이제는 편의점에도 굉장히 많은 제품들이 들어와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닭가슴살을 구입할 수 있으며 최근 늘어난 제품들로 인해 생닭이 물리는 분들은 다양한 선택지가 있어 그 장점이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닭가슴살 소세지 거짓 영양 성분 이슈로 인하여 시중의 많은 제품들이 의심이 되고 있으니 이 점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높은 단백질 함량

닭가슴살은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으로서 100g당 21~24g에 육박하는 엄청난 단백질 함량을 자랑하는 식품입니다.

포만감에 비해 높은 단백질 함량을 갖고 있다는 것은 특히 근력 운동을 일정 강도 이상으로 수행하는 사람에게는 굉장히 큰 메리트임에 분명합니다.

높은 단백질 함량은 다이어트 뿐 아니라 벌크업, 린매스업 식단에도 굉장히 이점이 많으며, 단백질 보충제로 채울 수 없는 자연 식품 섭취의 메리트를 지방이나 탄수화물 등의 다른 영양 성분 섭취 없이 그대로 누릴 수 있게 해주는 요소이죠.

다이어트 시 닭가슴살에 대한 결론

  • 장기적으로 봐야하는 체중 감량에 있어 닭가슴살의 저렴한 가격은 큰 장점이다.
  • 경제적 여건이 충분하거나 다른 고기를 사먹는 데 부담이 되지 않는 분은 대체 식품을 바꿔가며 드셔도 다이어트에 전혀 지장 없다.
  • 닭가슴살은 거의 순수 단백질로 이루어진 육류로서 본인이 실제 먹는 영양에 대해 아주 정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한다.
  • 편의점, 마트, 동네 슈퍼에서도 구입을 할 수 있을 만큼 접근성이 좋아 식단을 챙겨오지 못했을 때 먹기에도 좋다.

그래도 고구마 닭가슴살은 효과적인 다이어트 식단이다.

물론 각각 하나씩 뜯어보면 다른 대체 식품군에 비해 다이어트에 특별히 좋은 것은 아닙니다. 또한 이렇게 먹는 것이 이상적인 식단이거나 건강한 식단이라는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다만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으로 미뤄봤을 때, 고구마와 닭가슴살 식단을 2달 이상 지킨 사람 치고 원하는 목표 체중을 이루지 못한 사람을 보지는 못하였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 식단을 지키기만 한다면 체중 감량에 실패할 확률은 거의 제로에 가까우며, 지켰다고 했을 때 절대로 어긋날 일이 없는 식단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래서 수 많은 유명 보디빌더들이 간단하고 심플한 고구마 닭가슴살을 수년 째 지켜오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영양 성분으로만 본다면 특별할 것이 없지만 실제 지켰을 때의 효과는 100% 보장을 해주는 식단이기에 정말로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체중 감량을 해보고 싶은 분이라면 한 동안 이러한 식단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물론 다양한 음식군을 통해 다양한 영양 급원을 공급 받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것을 알지만 실제 식단에 많은 변수가 있을 때 그것을 지켜내는 것 또한 굉장한 상급 노하우이기 때문에 초보자일수록 식단의 심플함은 다이어트를 성공하게 만들어주는 큰 요인이 됩니다.

비효율적이고 무식해 보일 수 있는 식단이지만 체중 감량 효과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성공률이 높은 식단이니 너무 부정적으로만 보는 것 보다는 한 번쯤 시도해볼만하다고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