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가 가장 쉬운 이유 3가지(다이어트 자극)

다이어트는 우리가 몸을 만들려고 할 때, 가장 핵심적이지만 가장 쉬운 부분입니다. 왜 다이어트가 쉬운 것인지 얼 핏들으면 이해가 안되겠지만 아래의 내용을 끝까지 보시면 분명히 저의 의견에 공감하시는 여러분을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오늘은 이 글을 보는 여러분께 어떠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목적보다는 확실한 동기부여를 드리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저의 개인적이고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담겨 있으므로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5년이 넘는 기간 동안, 매년 다이어트를 해오면서 느낀 다이어트가 쉬운 이유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식단이 너무 힘들고 운동이 너무 하기 싫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이 글을 읽고 다시 마음 다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다이어트를 왜 어렵게해?

다이어트는 우리말로 풀어서 쓰면 “체지방을 감량하다” 라는 뜻도 있지만, 가장 먼저 나오는 뜻은 “식습관” 입니다. 다이어트는 우리를 기아 상태로 몰아갈만큼 굶는 것이 아니라 식습관을 바로 잡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몇 십 년을 아무거나 먹고, 술 먹고, 정크 푸드 즐겨 먹으면서 누가봐도 안 좋은 식습관으로 살아오던 사람이 갑자기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서 소금을 끊고, 하루에 한 끼만 먹으면서 며칠을 고생하다가 이내 실패합니다.

그러다가 여름이 다가오면 또 이와 같은 사이클이 반복되고, 계속되는 실패에 이 사람의 머릿속에는 체지방 감량이라는 말은 굉장히 혐오스러운 말로 인식되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이런 케이스를 슬프게도 너무 흔하게 봅니다.

사람의 3대 욕구 중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식욕입니다. 당연히 비정상적인 식사량을 통해 음식의 절대적인 양을 줄이면 체지방 감량은 결국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정신력의 문제가 아니라 필연적인 일입니다.

체지방을 줄이는 것은 운동과 식단이 굉장히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이와 더불어 일정기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시간은 누구에게는 1~2달 일수도 있지만 누구에게는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단기간에 체지방을 빼는 것은 특히 초보자의 경우 단언컨데 “불가능”합니다.

어느 정도의 지방은 날릴 수 있지만 멋지게 보이는 몸을 만드는 것은 단시간 내에는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이는 여러분이 운동을 못하고 식단을 잘못 짜서가 아니라 어쩔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세상은 몸을 한 번도 만들어보지 않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는 이렇다 저렇다 여러 잘못된 정보를 흘리며, 전문가라는 사람들은 이런 점을 악용해 단기간에 몸을 만들어 주겠다며 광고까지 해 사람들을 현혹 시킵니다.

이런 잘못된 정보에 속아 단기간에 몸을 만들어볼 요량으로 갑자기 굶기 시작하면 절대로 성공할 수 없는 “어려운 다이어트”가 되는 것이며 돈까지 날리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맨 처음 언급한 것처럼 다이어트의 핵심은 식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굶는 것은 식습관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그냥 혼자 고생하다가 실패하려고 하는 행동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식습관이 형성되면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기간의 차이는 있지만 분명하게 내 배를 감싸고 있던 보기 싫은 지방들이 점점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체지방을 빼는 것은 비상식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상식과 생존 본능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식습관을 바꾸는 것은 굶은 것보다 100,000 배는 쉽습니다. 오히려 나의 습관으로 자리 잡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어느 정도 식습관의 선을 지키는 본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런 습관이 나의 다이어트를 더욱 쉽게 만들고 나를 늘 날씬한 몸으로 살게 도와줄 것입니다.

지키기만 하면 100% 성공하는 다이어트

인생을 살면서 내가 지키기만 하면 성공이 보장되는 일은 굉장히 드뭅니다. 예를 들어 학창 시절을 떠올려 보면 내가 시험을 잘 보려고 공부를 했지만 1등을 하는 것은 절대로 보장이 안됩니다. 즉 아무리 철저한 공부 계획을 짜서 노력을 해도 성공이 보장이 안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의 경우에는 이와는 전혀 달리 아래의 원칙만 지키면 성공이 보장됩니다.

  • 올바른 식단
  • 꾸준한 운동
  • 체지방이 감량되는 일정 기간

위 세 가지의 원칙만 지키게 되면 100%의 확률로 성공합니다. 이것은 예외가 없으며 위 세 가지를 지켰을 때 본인이 살을 빼기 싫어도 체지방이 빠질 수 밖에 없다는 말입니다.

“지키면 성공이 보장된다” 이 얼마나 멋지고 나를 움직이게 하는 말입니까? 이미 식단은 어떻게 구성하는지, 운동은 어떻게 해야 하는 지는 대부분이 알고 계십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이 계획을 일정 기간 지키기만 한다면 보다 나은 나의 외모와 나의 건강이 보장되는데 이 마저도 실패할 것입니까?

대부분의 사람이 회사에 다니며 열심히 돈을 벌고 인생 계획에 따라 저축을 하고 투자를 하지만, 부자가 되는 것은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우리의 인생은 대부분의 분야에서 도전과 불확실성의 연속이지만 체지방을 감량하는 것은 성공이 보장되어 있는 몇 안되는 분야입니다.

근육을 키우는 것 vs 다이어트 이와 같이 비교하자면 압도적으로 근육을 키우는 것의 난이도가 비교 불가 수준으로 높습니다. 근육을 키우는 것도 마찬가지로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하고 식단을 잘 챙겨 먹어도 성공이 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물론 초보자때는 열심히만 하면 근성장은 따라오지만 운동 경력이 조금만 쌓여도 1g의 근육을 얻는 것이 정말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체지방을 감량하는 것은 근성장에 비하면 행복한 수준이죠.

따라서 계획을 지키는 꾸준함은 성공으로 갈 수 밖에 없는 치트키임을 명심하시고, 혹시 본인의 식단과 운동에 확신이 들지 않는 분이라면 제가 포스팅 한 현실적인 다이어트 식단 짜는 방법을 참고하여 본인의 환경에 맞게 식단을 구성하시고 최소 3개월 이상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그냥 아무런 고민 없이 본인이 짜 놓은 식단 외의 음식은 전혀 드시지 말고, 이것 저것 고민이 되면 그냥 먹지 말고 우직하게 앞만 보고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이건 먹어도 돼”, “이건 살 안쪄” 이런 사람들은 제 경험상 대부분이 결국 중도에 실패하고 맙니다.

다이어트는 계획을 지키는 꾸준함, 이것이 전부입니다. 거창한 계획 전문가의 조언도 필요 없고 오로지 자신이 정해 놓은 틀 안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100%의 성공이 보장되어 있음을 다시 한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맛있는 다이어트 따위는 없다

초치는 소리일 수도 있지만 맛을 따지는 식단이 다이어트를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아이러니하죠? 먹기는 쉬운데 체지방 감량이라는 도전의 성공과는 멀어집니다.

인간의 입은 굉장히 간사합니다. 맛을 따라가며 저칼로리 가공 음식 등을 골라가며 먹은 사람은 결국 본인 식단을 지키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한 번 입을 대면 두 번, 세 번 먹는 것은 일도 아니게 되죠.

체지방을 감량하는 시기에는 음식을 있는 그대로의 맛을 느끼는 것을 즐겨야합니다. 인위적인 맛이 추가될 수록 우리는 깨끗한 식단을 먹는 것이 훨씬 어려워 지며 결국 당류와 가공된 탄수화물이 첨가된 음식들을 먹게 될 것입니다.

자연 그대로의 식재료(클린푸드)를 사용해 조합해서 먹는 것은 괜찮지만 무엇인가 자꾸 양념을 하려 하고 조금이라도 맛있게 먹으려고 이상한 음식들을 추가할 수록 나의 체지방은 내 몸에서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뭘 해도 본인이 짠 식단은 기존에 먹던 정크 푸드의 맛을 내지 못하며 가공되고 양념이된 음식의 맛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이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계속해서 불행해지고 우울해지는 본인의 초라한 모습을 보게 합니다.

맛있는 다이어트는 없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맛을 받아들이고 일정 기간 동안 별다른 가공 없이 드시는 것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적응이 되면 그 맛없던 고구마도 사탕처럼 꿀맛 같고 퍽퍽한 닭가슴살도 생각보다 맛있다는 느낌이 올 것입니다.

단순함이 진리다

계획을 일정 기간 동안 예외 없이 지킬 수 있는 방법 중 최고의 방법은 계획을 최대한 단순하고 일관성 있게 짜는 것입니다. 본인의 식단에 굉장히 많은 음식을 추가하는 사람은 대체로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우리는 이미 다이어트 식단으로 검증된 대표적인 식품군을 다 알고 있습니다. 정제되지 않은 곡물, 감자 고구마 등의 뿌리 식물, 소량의 과일, 건강한 불포화 지방산, 지방이 없는 고기류(닭가슴살, 생선, 돼지 다릿살) 등 상식적으로 전부다 아는 식품들입니다.

특히 살을 제대로 빼보지 않으신 분이라면 위에서 언급한 음식 외에 다른 어떠한 음식도 본인의 식단 계획에 추가하지 않기를 추천합니다. 확실하지 않고 보장되지 않은 식품을 본인의 식단에 하나씩 추가할수록 본인의 실패 확률도 같이 점점 증가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위에 언급한 식품군들로도 충분히 맛나고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으니 다른 식재료를 추가하는 것을 지양하시고, 특히 음식 안에 어떤 재료가 들어갔는지 본인이 모르는 음식은 그냥 먹지 않기를 추천 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