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걸렸을때 운동하는 것은 얼핏 생각하면 굉장히 안 좋은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 포스팅에서 제시하는 상황에서는 감기에 걸렸다 해도 오히려 운동으로 얻는 장점이 클 수 있습니다. 그 4가지 상황과 방법을 함께 알아보시죠.
또한 운동에 진심인 제가 감기 걸렸을때 운동을 해봤고, 또 해도 되는지 고민을 많이 해봤기에 이러한 고민을 덜어 드리고자 이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휴식으로 인한 근손실이 걱정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감기 걸렸을때 운동은 미친 짓일까?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사실 아파도 운동을 해도 되는 시기와 상황이 있습니다. 우리는 감기에 걸리면 기관지 염증, 기침, 콧물, 발열, 몸살, 오한 등의 다양한 증상을 겪게됩니다.
이 증상이 완전하게 전부 없어지려면 최소 1주일은 걸리기에 근손실을 두려워하는 진정한 운동인이라면 한 번쯤 이러한 고민을 해봤을 것입니다.
감기 중에 하는 모든 운동이 미친 짓은 절대로 아니며 오히려 감기 증상을 완화하고 우리가 느끼는 통증을 덜어줄 수 있으며 우울감이나 무력감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어떤 상황에서 운동을 해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 걸렸을때 운동을 해도 되는 4가지 상황과 방법
1. 몸살, 오한, 발열이 전혀 없을 때
감기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몸살, 오한, 발열 등입니다. 물론 기관지의 염증을 동반하지만 우리는 대체로 몸살, 오한, 발열 등을 느낄 때 가장 몸에 힘이 없고 아프다고 느끼죠.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절대적인 휴식이 최고이며 이러한 증상이 없을 경우에 운동을 해야합니다.
몸살, 오한, 발열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는 경우의 운동은 신체의 회복을 악화시킬 뿐 아니라 자칫 일시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나이가 많거나 평소 면역력이 떨어진 분들에게는 건강 상의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해외의 수 많은 연구에서는 가벼운 증상만 있을 경우의 적당한 강도의 운동은 오히려 감기를 빨리 낫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시사하고 있습니다.
출처 : Exercise and Respiratory Tract Viral Infections(NIH NLM)
운동 방법
가벼운 기침이나 코 막힘 정도는 있고 발열, 몸살 등이 없는 경우에는 중간 강도의 운동 정도까지는 경험적으로 괜찮았습니다.
솔직히 컨디션이 완전히 정상은 아니라 100%의 힘을 다해서 웨이트와 같은 운동을 하는 것은 효율도 떨어질 뿐더러 감기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반드시 평소에 하던 운동 강도를 중간 정도로 떨어뜨려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감기약을 더 이상 먹지 않는 경우
감기 걸렸을때 운동을 하는 것은 상황에 따라 도움이 되지만, 약을 복용하면서 운동을 하는 것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좋지 않습니다.
-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어지러움이나 졸림을 유발하는 약을 복용 후 운동하는 것은 집중력 감소 및 무기력으로 인한 운동 능력 감퇴, 부상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심혈관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기약을 복용 중이라면 가급적 혈액을 몰리게 하거나 교감 신경을 활성화하게 만드는 격렬한 운동은 정말 바보같은 짓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말하는데 약을 먹어서라도 운동을 하려는 분들은 아래와 같은 운동 방법으로 시행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운동 방법
-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가벼운 산책
- 요가 및 스트레칭 등의 정적인 움직임
웨이트를 평소에 많이하시는 분이라면 물론 근손실이 걱정되겠지만, 스트레칭이나 요가와 같은 동작들을 수행하여 가동성을 확보하고 타이트해진 근육을 늘려주는 운동을 이번 기회에 병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증상은 미약하지만 무기력감이나 쳐지는 느낌이 들 때
감기 걸렸을때 운동이 꺼려지는 이유는 당연히 몸의 컨디션이 정상이 아니어서도 있지만 심리적으로 무기력감이나 컨디션이 쳐지는 느낌을 쉽게 받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분을 느끼는 것은 운동을 해도 되는 상황에서도 운동의 의욕을 꺾어버리고 우리를 이불 속으로 들어가게 하죠.
사실 운동을 할 수 있는 몸 상태이지만 무기력감만 느껴지는 경우에는 꾸준한 운동 실천을 위해서라도 운동을 해주는 것이 당연히 낫습니다.
이러한 상태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운동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방법
- 기분이 나아질 수 있는 빨리 걷기, 파워 워킹, 조깅 등을 가볍게 해줍니다.
- 컨디션이 쳐진 상태에서의 고중량, 높은 운동 강도의 웨이트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근손실이 걱정되는 분이라면 맨몸 운동으로 강도를 낮춰서 수행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사실 무기력감이 느껴지는 경우, 상쾌한 기분을 느끼게 하여 빠르게 정신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주게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의 머리를 맑게 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조깅, 빠른 걷기 등의 유산소성 운동이나 맨몸 근력 운동 정도를 가볍게 해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 소화 기능이 완전히 정상일 경우
감기에 걸리게 되면, 소화 기능이 정상이 아닐 경우가 있습니다. 감기 걸렸을때 운동을 하게 되면 소화를 억제하는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면서 위장 장애를 유발하고 설사, 복통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위장이 예민한 편인데, 감기나 독감에 걸린 이후 운동을 하면 종종 배탈이 쉽게 나는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만약 소화 기능이 아직 돌아 오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은 운동 방법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 방법
- 장기에 가벼운 자극을 줄 수 있는 유산소성 운동을 가볍게 해줍니다.
- 복압을 주거나 코어를 많이 쓰는 운동(스쿼트, 데드리프트)들은 가급적 자제해줍니다.
위와 같은 방법과 별개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도 위와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 걸렸을때 운동에 대한 결론
- 오한, 발열, 몸살 등의 증상이 있다면 아무 것도 하지 않고 휴식하는 것이 좋다.
- 가벼운 기관지 염증 정도만 있다면 운동을 해도 대부분 무방하다.
- 감기에 걸린 직후에는 평소보다 컨디션이 안 좋을 확률이 높으므로 고강도 운동은 좋지 않다.
- 감기가 다 낫지 않은 상태에서 하는 고강도 운동은 자칫 면역력을 떨어뜨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가동성 운동, 유산소 운동 등으로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 소화 기능이 떨어져 있다면 코어를 쓰는 운동은 삼가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준다.
- 감기약을 먹고 있다면 운동은 그냥 쉬는 것이 좋다.
- 감기 걸렸을때 운동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아주 가벼운 스트레칭 정도만 하고 몸에 휴식을 주는 것도 장기적으로 나쁘지 않은 전략이다.